헝가리

From Sajun.org

헝가리 공화국 (영어: Republic of Hungary, 헝가리어: Magyar Köztársaság)은 중부 유럽에 있는 육지로 둘러싸인 국가이다. 수도부다페스트이다. 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 우크라이나, 루마니아,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헝가리의 현지 명칭은 "머저르인의 나라"라는 뜻인 "머저로르사그(Magyarország)"이다. 폴란드, 슬로바키아, 체코와 함께 비셰그라드 그룹의 일원이다.

역사

전승에 의하면 헝가리는 9세기에 파노니아(Pannonia) 평야에 머저르인들을 이끌고 들어온 아르파드(Árpád)에 의해 건국되었다고 한다. 성왕(聖王) 이슈트반 대왕(Szent István király)이 1000년 헝가리 왕국을 세웠다. 초기 헝가리의 역사는 폴란드와 보헤미아를 포함한 삼각형 안에서 이루어졌으며 교황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들과도 많은 접촉이 있었다.

헝가리는 점차 거대한 독립 왕국이 되어 포용력이 큰 중부 유럽 문화를 발달시켜 유럽 문명에 일조했다. 헝가리의 문화는 폴란드-리투아니아 연방을 비롯한 이웃 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 황금기는 16세기오스만 제국에 의해 정복되고 16세기 오스트리아가 헝가리의 나머지 땅마저 지배하게 되어 끝이 났다. 17세기말에는 오스트리아가 헝가리 땅을 전부 차지하게 되었다.

오스트리아의 합스부르크 왕가 지배 아래 있던 헝가리는 1867년 오스트리아와의 대타협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자치 왕국으로 승격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망하면서 1918년 10월 31일 헝가리는 독립을 선언했지만 전쟁 전 영토와 인구의 대부분을 중부 유럽의 신생 독립국들에게 잃어버린 채였다. 1919년에는 공산 혁명이 일어났지만 루마니아가 침공해 미클로시 호르티(Miklós Horthy)를 집권시켰다. 호르티는 1930년대나치 독일과 제한된 동맹관계를 맺었다. 히틀러는 헝가리에 있는 유대인들을 학살하기 위해 헝가리를 침공하여 호르티를 나치 합작자로 갈아야 했다.

히틀러의 패배 후 소련군이 진주한 헝가리는 다시 공산 정부 아래 들어갔다. 1956년 헝가리는 반란을 일으켜 바르샤바 조약 탈퇴를 선언했다. 그러자 소련군이 개입, 독자 노선 추구를 이끈 임레 너지(Imre Nagy) 총리를 사형시키며 반란을 무력 진압했다. 1980년대말 헝가리는 바르샤바 조약 폐지를 주도하고 다당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도입했다. 1991년 소련이 해체되자 헝가리는 서유럽 국가들과 관계를 더욱 긴밀히 하며 1999년에는 북대서양 조약기구(나토)에, 2004년 5월 1일에는 유럽 연합에 가입했다.

정치

행정구역

지리

경제

인구구성

문화

기타

외부 연결고리

af:Hongarye bg:Унгария cs:Maďarsko cy:Hwngari da:Ungarn de:Ungarn en:Hungary eo:Hungario es:Hungría et:Ungari fi:Unkari fr:Hongrie he:הונגריה hu:Magyarország ia:Hungaria it:Ungheria ja:ハンガリー la:Hungaria lt:Vengrija nds:Ungarn nl:Hongarije pl:Węgry pt:Hungria ro:Ungaria ru:Венгрия simple:Hungary sl:Madžarska sr:Мађарска sv:Ungern tr:Macaristan uk:Угорщина zh-cn:匈牙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