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염증과 만성염증의 차이점

From Sajun.org

급성염증tissue가 부상당했을 때 바로 일어나는 protective system이다. Infraction, bacterial infections, toxins, trauma 등이 급성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성염증은 염증반응이 수 주 이상 진행되는 것으로, 급성염증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서 일어나거나, viral infections, chronic infections, persistent injury, autoimmune disease 등에 의해 일어난다.



급성염증/만성염증의 진행


급성염증에서는 vascular change와 cellular event가 일어난다. 급성염증의 반응들은 chemical mediator들에 의해서 일어난다.
급성염증이 일어나게 되면, 혈관의 지름이 넓어지고 혈류량이 많아지게 된다. 혈관의 투과성이 좋아지면서 혈장들이 혈관 밖으로 빠져 나가게 되며, 이는 부종의 원인이 된다. 빠져나간 혈장으로 인해 적혈구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며, 이는 leukocyte들이 vascular endothelial 표면에 모이게(margination) 한다. Margination 된 leukocyte들은 구르다가, adhesion molecule인 selectin에 의해서 epithelial cell과 붙은 후, transmigration이 일어난다. 급성염증에서 recruit하는 leukocyte는 주로 neutrophil들이다. Neutrophil은 급성염증의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지만, 만성염증에서도 계속되는 bacterial infection이나 macrophage의 mediator들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다.

만성염증에서는 mononuclear cell들의 inflitration이 있다. Macrophage는 actived T cell의 INF-gamma와 bacterial endotoxin에 의해서 activation되어 protease, cytokine, amino acid metabolites, reactive oxygen species등을 만들어 낸다. 급성염증에서는 문제가 해결되면 죽거나 lymphatic path를 통해 없어지지만, 만성염증에서는 염증부위에 남아 계속해서 모이고, 증식한다. T lymphocyte는 만성염증에서 Macrophage와 서로 상보적으로 mediator를 통해 activation 시킨다. Mast cell, plasma cell, eosinophil들의 monocyte도 activation 된다. Angiogenesis와 Fibrosis는 만성염증반응으로 생기는 공간을 메운다.



급성염증/만성염증의 결과


급성염증은 resolution이 일어나면 급성염증과 관련된 cell과 mediator들이 정리되며, 염증이 일어나기 전과 같은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Neutrophil이 과도하게 inflitration되거나, 특정 bacteria나 fungi에 의한 급성염증의 경우에는 농양이 생길 수 있는데, 회복이 되면 기능을 잃고 fibrosis에 의해 상처가 남는다. 급성염증을 통해 상처부위가 낫지 않으면, 만성염증으로 진행 할 수도 있다.
만성염증 역시 fibrosis에 의해 상처가 남을 수 있다. Regeneration되면, 만성염증과 관련된 cell과 mediator들이 정리되며,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한다.


병리학, 의학, 의예, 생물학, 전염병, 김태욱